교과과정

[글로벌미래 경영 교과과정]

◈ 커리큘럼​


구분 봄학기 하계계절학기 가을학기 동계계절학기
1년차 재무회계 2 글로벌협상전략 2 MIS 2 전략커뮤니케이션 2
마케팅 2 기업가치평가와 M&A 2 경영통계 2 기업경영과 법 2
인적자원관리 2 세부전공과목 2과목 경영전략 2 세부전공과목 2과목
재무관리 2 서비스 엑설런스 2
4차산업혁명 2 헬스케어경영 2

 

2년차 글로벌필드 세미나 / 비즈니스 프로젝트 (4학점)

각 트랙 관련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수행

 

 

◈ 과목개요

과목명

과목개요

재무회계

회계정보는 기업의 경영계획이나 전략을 수립하고, 재무의사결정 등을 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과목은 최근에 다루어진 회계현안에 대하여 수강생들의 전반적인 적응력을 제고하고, 수업시간에 학습한 회계지식을 실무에서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재무관리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기업재무관리의 최신사례들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는데 있다. 화폐의 시간가치, 위험과 가치평가, 현금흐름 할인법, 자본예산,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기업의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위험과 헤징 등이 본 과목의 주요 주제들이다.

마케팅

본 과목은 마케팅에 있어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나 이슈들에 대한 학습에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실제 사례를 학습하여 마케팅 계획, 전략, 그리고 하위 실행계획을 개발하고, 최적화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적자원관리

본 과목은 조직의 경쟁력 증대를 위한 인적자원 관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조직의 전략, 인적자원, 기술 등의 상호작용과 효과적인 관리에 대해 다루며 주요 인사기능을 다룬다. 수업은 인적자원 관리가 인사담당자뿐 아니라 경영자 및 일반 관리자가 이해해야 할 핵심적인 기능임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다. 본 과목이 다룰 주요 주제는 전략적 인사관리, 선발, 인력개발, 평가, 보상, 노사관계 등이다.

경영전략

전략적 경영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각종의 활동들을 수행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고도의 경영행위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 · 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이 전사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차원에서 어떤 것이 있는가를 고찰한다. 다차원적인 문제의 형성과 해결을 강조하는 경영 관점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사례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경영 상황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MIS

(생산운영관리)

이 과목은 시뮬레이션 모형분석, 생산전략, 생산-재고 시스템, 생산 운영 계획, 경영과학, 스케쥴링, 입지 및 설비배치론, 기술경영, 수익경영 등을 포함한 생산관리와 경영과학의 주요 주제를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경영자에게 필요한 생산관리의 기본 개념 및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경영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경영과학기법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경영통계

통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자료로부터 적절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에 필요한 기술들을 강의하며, 이와 같은 정보를 경영의사 결정을 구조화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다. 자료를 요약하고 이를 제시하는 방식, 가설검정, 변수들 간의 관련성 검증 등이 포함된다.

기업윤리/리더십

본 과목에서는 경영자와 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어려운 윤리적 갈등과 딜레마의 해결방안에 대해 다룬다. 수강생들은 경영 의사결정에서 윤리적 차원을 고려할 수 있는 사고의 틀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서 논의 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이 효과적인 경영리더십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강의, 사례연구 등 다양한 강의기법이 활용된다. 또한,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서로간의 경험과 식견을 공유하도록 적극 유도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리더십 발휘 및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it Strategy

본 과목은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및 가치 극대화를 위한 발전전략으로서의 Exit Strategy 유형을 알아보며, M&A와 IPO 등 각 벤처기업이 처해있는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기술이전/특허

본 교과목에서는 특허 제도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여 특허 정보 조사 방법 및 개발한 연구 결과를 특허로 출원하는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무형자산인 기술의 평가에 필요한 기술가치 평가의 기본방법론인 수익접근법, 비용접근법 및 시장접근법 등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술평가 및 기술이전에 대한 응용사례를 파악한다.

Valuation

본 과목은 기업이 보유한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지적자본)의 합이나, 사업화하려는 기술이나 사업화된 기술이 그 사업을 통하여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를 기술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평가 원칙과 방법론에 입각하여 평가하는 Valuation에 대해 학습한다.

4차산업혁명

본 과목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industry 4.0이라고도 알려진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학습하며, 4차 산업혁명의 배경과 향후 전망 등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미리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Entrepreneurship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또는 구성원)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으로서 산업체 재직자 관점의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학습함. 또한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으며, 진정한 기업가 정신만이 21세기의 생존 전략임을 이해하며 모든 기업의 구성원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자기혁신의 ‘바탕’에 대하여 학습함

헬스케어경영

본 과목은 헬스케어경영에 필요한 의료산업분야의 이론 적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환경 분석과 실제적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글로벌협상전략

국제기업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본사국 및 현지국의 정부,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와의 갈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협상이론과 실제적인 기술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커머스는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며, e-커머스와의 차이점, 제4차 산업혁명과의 관련성 등을 폭넓게 학습하여 산업 발전 방향을 연구한다.

비즈니스

프로젝트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회사의 당면 과제를 해결해가는 과목으로서, 현장 중심의 활동을 통해 회사의 성과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학업적 성취를 이루는 교과목이다.

글로벌

필드세미나

본 과목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외 특정 지역의 경영환경과 경영특성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접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해외현장에 가기 전에 그 지역에 대해 사전학습을 하고, 해외 방문 후에 보고서를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