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헌

인사말

김주헌학장

전문분야 |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
전화번호 | 031-850-8966
E – mail | jkim@cha.ac.kr

​학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경영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경영학 석사)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 경영학박사) 국제경영학 전공

주요경력

 

전) 한국통신(KT) 마케팅연구실장
전)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전략기획실장, 기획처장
전)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회장
전)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전) 한국경영교육인증원 부원장

현) 차 의과학대학교 데이터경영학과 교수, 융합과학대학 학장, 글로벌미래교육원 원장
현)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고문
현) 한국국제경영학회/한국중견기업학회 부회장,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이사

[연구실적]

Kim, Jooheon & John D. Daniels, “Marketing Channel Decisions of Foreign Manufacturing Subsidiaries in the U.S.: The Case of the Metal and Machinery Industries,”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Vol. 31, No. 2, 1991, pp. 123-138.

Kim, Jooheon, “Foreign Manufacturing Subsidiaries’ Channel Selection in the U.S. Market: Integrated or Independent?”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Vol. 2, No. 4, 1993, pp. 43-63.

김주헌, “한국 기업의 텔레마케팅 도입 및 운용 현황과 소비자 반응,” 소비자학연구, 제4 권, 제2호, 1993, pp. 113-129.

김주헌, “외국계 기업의 한국시장 내 유통경로 선택에 관한 연구: 거래비용 접근법과 기능적 접근법의 결합,” 국제경영연구, 제 7권, 1996, pp. 25-44.

김주헌(외 4인), “한국기업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응용경제, 제1권 2호, 1999, pp. 155-185.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 있어서의 가상강의 도입과 그 효과: 숙명여대 국제마케팅 과목의 경우”, 경영교육연구, 제4권 1호, 2000, pp. 87-104.

Kim, Jooheon, “Distribution Channel Selection of Foreign-Owned Firms in the Korean Market: Combining the Transactions Cost Approach and the Function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Vol. 8, No. 3/4, 2001, pp. 49-64.

김주헌, “한국 내 외국계 기업의 종업원 직무가치관과 경영행태에 대한 국적별 비교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2권 2호, 2001, pp. 1-25.

김주헌, “국제 전략적 제휴에서의 파트너간 유사성이 제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2002, pp. 237-255.

김주헌, “(주)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프랑스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2003, pp. 55-82.

김주헌,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 특성과 관계증진 노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3권 제1호, 2004, pp. 273-295.

김주헌, 김윤정, “e-Learning에 있어서의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4, pp.1-25.

김주헌, “한국내 외국계 자회사의 전략적 역할 유형 및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331-354.

김주헌,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전략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8권 제2호, 2005, pp. 81-104.

김주헌,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및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1호, 2006, pp. 1-21.

유혜전, 김주헌, “수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 활용정도 및 수출 성과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2006, pp. 17-40.

김주헌, “수출 성과별 벤처기업군의 특성 차이에 대한 기술적 비교분석,” 벤처경영연구, 제9권 제3호, 2006, pp. 3-26.

설원식, 김주헌, “외국인투자자의 경영참가 공시가 주주의 부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리뷰, 제11권 제4호, 2007, pp. 105-130.

김주헌, 설원식, “한국내 일본계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행태: 비 일본계 외투기업과의 비교분석,” 한일경상논집, 제39권, 2008, pp. 61-85.

김주헌, 황온경, “국제 합작투자에 있어 파트너 특성, 신뢰 및 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개인 및 기업 차원의 신뢰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제12권 제3호, 2008, pp. 145-168.

김주헌, 황온경, “국제합작투자 파트너 특성-성과 관계에서의 신뢰의 매개 역할: 한국 내 외국계 합작기업의 경우,” 국제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2008, pp. 1-21.

Kim, Jooheon & Arvind Parkhe, “Competing and Cooperating Similarity in Global Strategic Alliances: An Exploratory Examination,”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Vol. 20, No. 3, 2009, pp. 363-376.

김주헌,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국제경영리뷰, 제13권 제4호, 2009, pp. 271-297.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방식 도입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구 경영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2010, pp. 57-72.

김주헌, 조정, “중국 내 한국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중국과 중국학, 제14호, 2011, pp. 1-27.

김주헌, 조정,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진출 한국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3호, 2011, pp. 1-23.

이희정, 김주헌, “Understanding Tourists’ Perceived Risks in the Overseas Holiday Context,”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2014, pp. 147-167.

황수연, 김주헌, “한국 외식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법 및 경영 통제수준 결정요인,” 국제경영연구, 제26권 제1호, 2015, pp. 117-149.

[저서]

경제산업연구회(공저), 개방시대 한국경제, 도서출판 청양, 1995.

반병길, 하영명, 김형욱, 김주헌(공저), 한국기업의 세계화전략 사례연구, 신원문화사, 1996.

국제경영연구회(공저),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문영사, 1998.

국제경영연구회(공역), 사례국제경영, 문영사, 2000.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 국제경영, 문영사, 2003. (개정판, 2008)

전용욱, 김주헌, 최창범, 글로벌경영, 제2판, 문영사, 2015.

전용욱, 양채열, 김주헌, 전병준, 경영학산책, 제2판, 북넷, 2016.

김주헌,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제5판, 문영사, 2016. (초판, 2000)